본문 바로가기

music

Teenage Fanclub - Grand Prix (1995)



90년대 브릿팝, 기타팝씬에서 스코틀랜드를 대표하는 밴드로 틴에이지 팬클럽의 존재는 독보적이었다.
감성적인 멜로디와 경쾌한 리듬이 적절히 혼합된 형태의 음악은 심각함을 필요로 하지 않는 편안함을 준다.

소박하고 꾸밈없는, 다르게 말하면 세련된 편곡이나 웅장한 스케일등과는 거리가 먼 다소 투박한 사운드지만 그위에 입혀져있는 멜로디라인은 명쾌하고 예쁘다.
이런점들이 틴에이지 팬클럽만의 특징을 만들었고 쉽고 대중적인 멜로디를 들려주면서도 어딘가 모르게 마이너한 느낌을 주는 이유였다.(이들의 뿌리는 인디에 있다)

이 앨범은 많은 사람들이 틴에이지 팬클럽의 가장 뛰어난 앨범중 하나로 뽑는 앨범이고 전작들에 비해 크게 벗어나지 않는선에서 좀 더 대중적이고 팝적인 형태를 취한 앨범이다.
이 앨범 이후로 이런 양상은 점점 심해져서 결국엔 쟁글쟁글거리던 이들의 매력까지 사라져버리고 깔끔함을 넘어 밋밋한 모습이 되버려 개인적으로 아쉬움을 느낀다.

어쨌건 [Bandwagonesque]부터 이 다음 앨범인 [Songs From Northern Britain]까지는 하나같이 좋은 앨범이다.

Sparky's Dream, Don't Look Back 그리고 틴에이지 팬클럽의 곡들중 가장 좋아하는 Neil Jung이 이 앨범에 실려있다.